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파일 포함]마케터라면 알아야할 광고 분야에서 쓰이는 용어 정리

by Fact_Psychology&advertisement 2023. 5. 12.
반응형

[파일 포함]마케터라면 알아야할 광고 분야, 온라인 광고 분야, 이커머스 분야에서 쓰이는 용어 정리

광고 용어 정리

광고와 브랜딩, 마케팅도 헷갈리는데, KPI, B2B, D2C 왜 이렇게 용어가 많은 지.

다 거기서 거기 같아서 외우기도 이해하기도 힘들죠.

업무를 하다보면 자연스레 익혀지는 용어들이지만, 처음엔 헷갈릴 수 있는

광고 관련 용어들!

일반적인 광고 용어, 온라인 광고 용어, 이커머스 광고 용어를 정리해봤습니다.

 

목차

    일반적인 광고 용어

    일반적인 광고 용어 정리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용어입니다. 만약 신입으로 들어간다면 이 정도는 기본으로 알고 있어야합니다. 비지니스 측면에서 많은 이야기를 주고 받을 텐데, 광고가 무엇인지 FM으로 알고 있어야겠죠?

    달달 외우기보단 흟어 보시고 자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용어
    광고 (Advertising)
    제품,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를 대중에게 알리고 판매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유료 형태의 비개인적 홍보 활동입니다.
    마케팅 (Marketing)
    고객의 만족과 이익 창출을 위해 제품, 가격, 채널, 홍보 등의 요소를 조정하고 통합하여 전략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하는 활동입니다.
    브랜드 (Brand)
    제품, 서비스, 회사 또는 개인과 관련된 이름, 용어, 디자인, 로고, 상징 등으로 구분되는 고유한 정체성입니다.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제품, 가격, 유통, 홍보라는 4가지 기본 마케팅 요소를 의미합니다.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시장을 분석하여 고객 세분화를 실시하고, 그 중에서 타겟을 설정하며, 제품 또는 브랜드를 타겟에 맞게 위치시키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3C
    (Company, Customer, Competitor)
    기업, 고객, 경쟁자의 상황과 특성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SWOT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
    기업의 내부적 강점과 약점, 외부적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분석 도구입니다.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한 비용 대비 얻은 이익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마케팅 효과 측정에 사용됩니다.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최적화하여 관계를 강화하고
    이익을 창출하는 전략적 접근 방식입니다.
    Cause-related Marketing
    (CR Marketing, 사회공헌 마케팅)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환경보호, 사회복지, 문화체육 등과 같은 주제에 대해 기업이 직접 참여하거나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지지를 받고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광고 심리학에서 말하는 CRM
    Unique Selling Proposition (USP)
    제품이나 서비스의 독특한 가치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Market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시장을 구성하는 고객을 다양한 기준에 따라 그룹으로 나누는 것으로,
    각 그룹에 맞는 제품, 가격, 홍보 등을 제공하여 타겟 마케팅을 수행합니다.
    Demographics (인구통계학적 특성)
    연령, 성별, 직업, 소득 등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라 고객을 분류하는 기준입니다.
    Psychographics (심리적 특성)
    인구통계학적 요소 이외의 성격, 가치관, 선호도 등 심리적인 요소에 따라 고객을 분류하는 기준입니다.
    Product Life Cycle (제품 수명주기)
    제품이 출시되어 성장하고 포화되며 성숙하고 쇠퇴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Competitive Advantage (경쟁우위)
    경쟁사와 비교하여 우수한 제품, 가격, 서비스, 브랜드 등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Value Proposition (가치 제안)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Positioning (포지셔닝)
    제품이나 브랜드가 고객의 인식 속에서 차별화된 위치를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Message (메시지)
    마케팅 컨텐츠나 광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메시지의 목적, 효과 등을 의미합니다.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의 모든 마케팅 활동에서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고객들의 인식을 향상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광고, 판촉, PR, 직접 마케팅 등의 마케팅 활동을 조화롭게 결합해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으며,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SG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환경, 사회, 지배구조)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경영 활동을 말합니다. 환경 문제, 사회 문제, 지배구조 문제 등을 고려하여, 기업의 장기적인 경영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SG 경영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앞의 CRM과 유사

     

    온라인 광고 용어

    온라인 광고 용어

    퍼포먼스 마케터, AE는 달고 살아야하는 용어입니다. 네이버나 구글, 페이스북 등 광고 매체를 사용하면서 반드시 마주하게될 용어들입니다. CPC는 검색광고, PPC, 키워드광고 등 다양하게 불릴 수 있는데, 나가는 비용이 클릭당임이 동일합니다. 그리고 용어가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기업에 입사했다면 좀 더 명확하게 수정해볼 수 도 있을 것입니다.

    온라인 광고 용어
    CPC (Cost per click) 인터넷 광고에서 광고주가 광고 클릭당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CPM (Cost per thousand) 광고 노출 1,000회당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CPA (Cost per acquisition)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가 실제로 구매 등 원하는 액션을 수행할 때까지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Conversion Rate (전환율) 광고 클릭이나 방문 등의 행동을 구매, 가입 등 원하는 액션으로 이어지는 비율입니다.
    Call to Action (CTA) 광고나 마케팅 컨텐츠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요청입니다.
    Landing Page
    광고나 마케팅 컨텐츠에서 CTA를 통해 이동하는 웹 페이지로,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광고를 클릭하면 도착하는 페이지
    Banner Ad (배너광고) 인터넷 사이트 상단, 하단, 측면 등에 노출되는 이미지나 텍스트 광고입니다.
    Search Ad (검색광고)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상단이나 우측에 노출되는 광고로, 검색어와 연관된 광고가 노출됩니다.
    Digital Ad (디지털 광고) 인터넷, 모바일, 소셜미디어 등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광고를 말합니다.
    Impressions (노출) 광고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횟수를 말합니다.
    CTR (Click-through rate) 광고 클릭 수와 노출 수의 비율을 말합니다.
    Call to Action (CTA) 광고나 마케팅 컨텐츠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요청입니다.
    Social Listening (소셜미디어 감청) 소셜미디어 상에서 자사 제품, 브랜드, 경쟁사 등을 관찰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입니다.

     

    이커머스 관련 용어

    이커머스 용어

    마케팅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는 분야입니다. 이 분야의 용어는 기업에서 많이 쓰는 용어로 온라인 마케터, 오프라인 마케터 할 것 없이 알아두어야합니다. 때로는 유통 용어로 부르는 분들도 계신데, 어차피 장면이 온라인이냐 아니냐일 뿐 그 내용과 뜻은 동일합니다.

    이커머스 용어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 간의 상호 거래를 말합니다. 기업이 기업에게
    B2C (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개인 소비자 간의 거래를 말합니다. 기업이 개인에게
    C2C (Consumer to Consumer) 개인 소비자 간의 거래를 말합니다. 고객이 고객에게
    O2O (Online-to-Offline, 온라인-오프라인)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제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수령하거나, 온라인 예약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서비스를 받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넘나드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합니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D2G (Direct-to-Government, 생산자 직판-정부) 생산자나 기업이 정부기관에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생산자가 정부에게
    B2G (Business-to-Government, 기업-정부) 기업이 정부기관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이 정부에게
    G2C (Government-to-Consumer, 정부-소비자) 정부기관이 소비자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부가 소비자에게
    G2B (Government-to-Business, 정부-기업) 정부기관이 기업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부가 소비자에게
    P2P (Peer-to-Peer, 개인-개인) 개인들끼리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P2P 대출, P2P 환전, P2P 쇼핑몰 등이 있습니다.
    개인이 개인에게 (당근, 번개장터, 중고나라)
    E-commerce (이커머스) 인터넷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합니다.
    아래 설명된 방식을 모두 통틀어 이커머스라고 함
    Open Market (오픈마켓)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거래하는 인터넷 마켓 플레이스를 말합니다.
    판매자도 등록하고 소비자도 구매하고 국내엔 쿠팡, 옥션, 11번가가 있음
    Closed Mall (폐쇄몰) 특정 업체나 브랜드의 제품만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의미합니다.
    신세계몰, 롯데닷컴 등이 대표적인 폐쇄몰 사이트
    Shopping Cart (장바구니)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선택한 후 구매하기 전에 저장하는 장바구니 기능을 말합니다.
    Payment Gateway (결제 게이트웨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자가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결제 시스템을 말합니다.
    SSL (Secure Sockets Layer)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안전하게 전송하는 프로토콜입니다.
    Shopping Mall (쇼핑몰)
    인터넷 상에서 여러 판매 업체의 제품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을 말합니다.
    Payment System (결제 시스템)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자가 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Affiliate Marketing (제휴 마케팅)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마케팅 방법을 말합니다.
    Shipping (배송) 구매한 상품을 구매자에게 배송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C/S (Customer Service, 고객 서비스)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하여 고객의 문의, 요청, 불만 등을 처리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을 말합니다.
    Outbound Marketing (아웃바운드 마케팅)
    마케팅 방법 중에서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고객에게 홍보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전화 마케팅, DM, 판촉 이벤트 등이 있습니다.
    짜증나는 광고 전화가 아웃 바운드
    Inbound Marketing (인바운드 마케팅)
    고객이 스스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오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방법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검색 엔진 최적화(SEO), 콘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전화하는 것이 인바운드
    Call Center (콜센터)
    고객의 문의나 요청을 전화나 인터넷 등을 통해 받아 처리하는 곳을 말합니다.
    Service Center (서비스 센터)
    제품에 대한 수리, 교환, 보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말합니다. 대개 제조사나 판매 업체에서 운영합니다.

     

    파일 다운로드

    광고용어모음(온라인광고,이커머스포함)_2023_abcfact.xlsx
    0.01MB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