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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마케팅에서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10가지

by Fact_Psychology&advertisement 2023.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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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서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10가지

마케팅에서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마케팅에서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는 뭘까요?
심리학은 마케터에게 "근거"라는 힘을 부여합니다.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함으로써 소비자의 욕구와 행동을파악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그저 소위 통밥으로 불리우는 마케팅 전략을 과학적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설도 세우지 않고, 그냥 경험적으로 "그렇더라, 그랬었다"라는 이야기는 신빙성이 없습니다.

몇몇 온라인 광고 대행사는 마치 자신들이 솔루션(Solution)을 개발하여

모든 제품들을 팔 수 있는 것 처럼 광고하지만,

과학적, 논리적 근거 없이는 사기에 불과합니다.

 

소비자를 대하는 것에 심리학만큼 적합한 학문은 없습니다.

경영학은 보다 포괄적인 개념부터 다루지만,

심리학은 사람, 그자체에 관심을 둡니다.

 

이에 최근 많은 마케터들이 광고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고심리학의 시작은 광고가 무엇인지 부터 배웁니다.

광고는 "유료의", "광고주 명시", "커뮤니케이션"의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즉, 뒷 광고, 블로그/카페/커뮤니티 바이럴은 광고가 아닙니다.

그저 불법 홍보물에 불과합니다.

"구전효과"라는 개념을 안다면, 바이럴이라는 말은 이상한 말임을 눈치챌 수 있을 것입니다.

 

설사, 피치못해 진행해야할 지라도 본인이 하는 행위가 

합법적인지부터 알아야하며

본인이 쓰는 용어의 정의 정도를 알고 써야 전문가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목차

     

    통계기반의 시장 조사

    통계기반의 시장 조사

    심리학이 과학일 수 있는 이유는 통계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GA만 보고 Remarketing만 하고 있다면 경험저으로만 마케팅을 이어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 조사와 같은 "조시" 연구는 설문을 통해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모은 자료로 시장을 파악합니다. 이는 GA, Naver Analytics와는 다릅니다. 트래픽 자료 역시 통계 자료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소비자의 직접적인 의사를 물어본 것이 아닙니다.

    현재 마케터들에게 가장 권유하고 싶은 방법은 추상적으로 떠올리지말고 직접 물어보라는 것입니다.

    소비자에게 의견을 구하고 그 방향으로 상품을 준비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맞습니다. 마음대로 전략을 짠 뒤에 방문자가 줄거나 판매량이 줄면, 별로 였구나하고 끝나는 것의 반복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기업의 크기에 따라 이 비용을 아까워 하는 CEO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사전, 사후, 이벤트 진행 중에 고객의 의견은 기업의 미래를 바꿀 수 있을 만큼 소중한 자료입니다. 마케터가 숫자로 말하는 것은 단순히 매출액으로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소비자 좋아할 것이라는 가설을 짜두고는 매출액으로 좋아하지는 않아다고 할건가요?

    "이벤트는 좋았는데, 본품 가격이 너무 비싸네"
    "이벤트 방식은 쉽고 참여할 의사도 있었는데, 사은품이 너무 싸구려네"
    "참여하고 싶었는데, 나한테 필요한 사은품은 아니네"

     

    사람은 굉장히 복합적인 요소들로 생각합니다. 마케터인 여러분과 같이 소비자도 그렇습니다. 할인만을 할거라면 더 이상 마케터는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 이해

    소비자 이해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심리학은 소비자의 욕구, 행동 및 결정 메커니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마케터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그들의 요구에 맞게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구성해야 합니다. 심리학적 통찰력은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하고 영향을 주는 데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의 욕구가 편의성과 저렴한 가격에 집중되어 있다면, 마케터는 이를 고려하여 편리한 구매 경험과 가격 경쟁력 있는 제품을 제공해야 합니다.

    구매 동기 파악

    심리학은 소비자의 구매 동기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비자는 감정, 태도, 가치관 등의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구매를 결정합니다. 마케터는 소비자의 구매 동기를 이해하여 그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특정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가 '자기 실현'에 관련되어 있다면, 마케터는 제품과 관련된 가치와 이점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 캠페인을 개발해야 합니다.

     

    브랜드 인지도

    심리학은 브랜드 인지도와 관련된 요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인지심리학적인 원리를 활용하여 소비자가 브랜드를 어떻게 인지하고 기억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의 인지적인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브랜드 메시지와 마케팅 전략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을수록 소비자는 해당 브랜드를 신뢰하고 선호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마케터는 심리적으로 브랜드의 가치와 신뢰성을 강조하는 전략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광고 효과 분석

    광고 효과 분석

     

    심리학은 광고 효과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광고는 소비자의 심리적인 요소를 자극하고, 감정을 유발하며, 행동을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케터는 광고가 소비자의 심리적인 반응을 어떻게 유발하는지 이해하여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요소를 활용한 광고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시킬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가격 전략

    가격 전략

    심리학은 가격 전략에 영향을 미칩니다. 소비자는 제품의 가격에 대한 심리적 인식을 갖고 있으며, 가격에 따라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마케터는 가격의 심리학적인 영향을 이해하여 가격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함으로써 소비자의 가치 인식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고가 제품을 프리미엄 가격으로 마케팅하여 소비자에게 고급 느낌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의사소통

    소비자 의사소통

    심리학은 소비자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합니다. 마케터는 소비자의 언어, 감정 및 인식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타깃 그룹에게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선 그들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메시지와 채널을 선택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심리적 요구에 부응하는 의사소통은 제품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소비자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상품 설계 및 포장

    심리학은 상품의 설계와 포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소비자의 심리적 요구와 선호를 고려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포장 디자인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디자인과 포장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구매 동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색상, 형태, 재질 등은 소비자의 감정적인 반응을 유발하고 제품의 가치와 품질 인식을 형성합니다. 마케터는 심리학적인 원리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 제품 설계와 포장 전략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경험 개선

     심리학은 소비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비자의 기대와 만족을 이해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소비자의 심리적인 요구에 맞는 개선 사항을 도출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과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긍정적인 경험을 할수록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며, 반복 구매와 긍정적인 언어로의 소비자 소개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경쟁 분석

    심리학은 경쟁 분석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을 분석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경쟁사의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욕구와 선호를 파악하여 차별화된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경쟁 제품보다 자신의  욕구 더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개발

    심리학은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과 행동을 고려하여 마케팅 캠페인을 설계하고, 타깃 그룹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과 행동 패턴을 파악하여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제품과 서비스의 인지도와 성과를 향상시키며, 소비자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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