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의 개념과 SEO 간략한 설명
Google Analytics의 주요 장점
- 트래픽 분석: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에서 방문자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떤 페이지가 인기가 많은지, 어떤 페이지에서 방문자들이 이탈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컨버전 추적: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컨버전(판매, 가입 등)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채널이 가장 많은 컨버전을 가져오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분석: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방문자들의 성별, 연령대, 지역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타겟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리포트 제작: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특정 기간 동안의 웹사이트 트래픽, 컨버전 등의 데이터를 리포트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 운영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설치 방법
- 구글 애널리틱스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 "관리" 메뉴에서 "계정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 계정 이름을 입력하고 웹사이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 추적 ID를 생성합니다.
- 추적 ID를 복사하여 웹사이트의 헤더에 삽입합니다.
-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 Google Analytics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Google SEO가 잘될 수 있게
Google SEO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방문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어떤 키워드로 웹사이트를 검색하는지, 어떤 페이지에서 방문자들이 이탈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웹사이트의 구조나 내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컨버전 추적을 통해 어떤 채널이 가장 많은 컨버전을 가져오는지 파악하여, 해당 채널에 더욱 더 맞춤형인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웹사이트의 사용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페이지에서 방문자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지, 어떤 페이지에서 이탈하는지 등을 파악하여, 사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웹사이트의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 키워드 분석을 통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컨텐츠를 제공하고, 트래픽 분석을 통해 검색 결과에서 클릭률이 높은 페이지에 대해 SEO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모바일 트래픽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파악하여,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웹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Google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웹사이트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분석을 통해 타겟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파악하고, 컨버전 추적을 통해 마케팅 효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Google Analytics를 활용하여 웹사이트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것은 SEO 최적화와 마케팅 전략 수립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Google Analytic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GA를 SEO에 활용하는 예시
GA에서 방문경로를 확인한다면, 어디서 가장 많은 유입이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그냥 그 채널을 중심으로 하면 되겠다."라는 쉬운 결론을 내리면 안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자면, "내가 작성한 글이 이 채널(많이 들어온 채널)의 크롤링 봇에게 적합하구나"를 느끼면 됩니다.
한발 더 나아가, 아 내가 작성한 글이 구글에는 잘 노출되는구나. 다른 채널에는 왜 노출이 안됐지?
이렇게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가급적 많은 채널에 노출되고 유입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Bing의 경우, 추측컨데 각 지역(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는 채널을 재인용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티스토리보다 네이버 블로그가 유리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이란? - 다양한 정의, 마케팅과 브랜딩의 차이, 마케팅의 필요성 (0) | 2023.04.08 |
---|---|
SNS 광고와 관련된 심리학 연구 - 적극적인 광고 수용과 정보처리 (0) | 2023.04.07 |
광고심리학이란? - 왜 필요한걸까? (2) | 2023.04.06 |
한국 기업들도 심리학을 적용해서 광고 할까 (0) | 2023.04.02 |
심리학과 경영학의 차이와 상호작용 (0) | 2023.0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