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하나의 GA(id)로 여러 도메인을 추적할 수 있나요?
A. GA의 하나의 속성에서 여러 여러 도메인을 추가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만, 비개발자라면, 추적 코드를 직접 만져야하기 때문에 아는 개발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Script 내의 정적인 구문들을 메서드를 작성, 동적으로 수정하여, 함께 추적할 도메인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도메인이 다른 사이트들을 서로 하나의 사이트로 바라볼 것인가입니다.
만약, 그저 통합해서 보고 싶다면, 하나의 GA id를 넣어주세요.
단, 각 도메인별 페이지는 확인이 불가합니다.
1. 하나의 GA에서 여러 도메인을 관리한다는 것은?

하나의 계정? 하나의 속성? 하나의 보기? 이 중 우리가 “하나의 GA에서 여러 도메인을 보고 싶어라고 할때, 설정해야하는 부분은 속성이다”
- 계정 : 하위에 여러 속성을 가질 수 있으며, 서로 다른 도메인, GA 유형(univertial 2) 속성 : 추적하고자하는 도메인에 Ga 추적아이디를 생성하여 삽입하고 상세한 추적을 설정할 수 있으며, 여러 보기를 가짐
(우리가 하나의 계정이라고 말하는 곳은 정확히는 하나의 속성이 여러 도메인을 가질 수 있냐는 것이다.)
- 보기 : 속성에서 설정한 도메인에 대한 데이터를 다양하게 볼 수 있게 구분할 수 있음
ex) 특정 url은 제외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보기와 전체 url을 보는 보기로 구분할 수 있음
1.1 속성에서 GA id를 생성, 설치 예시
2. 하나의 속성에서 여러 도메인을 관리할 수 있는가?
2.1 개요
- 여러 도메인을 하나의 속성에서 관리하는 것은 가능함.
- 도메인이 여러개인 경우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 하위 도메인이 있는 경우 (하위 도메인 )
- 완전히 다른 도메인을 가진 경우 (교차 도메인)
- 위 두 경우 모두 하나의 속성을 가질 수 있음(하나의 GA id 혹은 GA4 id를 가질 수 있음과 동일한 의미)
- 두 경우를 구분하는 이유는 Cookey 값이 서로 같은지, 다른지의 차이로 인한 설정이 다르기 때문이다.
2.2 하위 도메인을 하나의 속성으로 관리하기
Root 도메인으로 부터 파생된 하위 도메인들은 쿠키를 공유하기 때문에, 다른 도메인들을 같이 추적할 수 있도록 수정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하위 도메인이 있는 경우, Root domain을 기준으로 설정한다.
2.2.1 기존 추적 코드 재설정
- 아래와 같이, 여러 하위 도메인을 추적할 수 있도록 기존 스크립트를 수정해야한다.
- 기존에 하나의 도메인으로 추적될 수 있게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하위 도메인들을 함께 추적할 수 있도록 수정한다.
- 함께 추적하고자 하는 모든 도메인을 아래와 같이 수정해야한다.
- 상세 설정은 GTM에서 가능하며, GTM 활용 방법은 하단에 추가
- 기존 추적 script
- 변경된 추적 script(이렇게 수정해야 동시에 여러 도메인 추적 가능)
- 비동기 구문
<script> var _gaq = _gaq || []; _gaq.push(['_setAccount', 'UA-12345-1']); _gaq.push(['_setDomainName', 'example-petstore.com']); _gaq.push(['_trackPageview']); </script>
2.3 교차(서로 다른) 도메인을 하나의 속성으로 관리하기
교차 도메인의 경우, 서로 쿠키ID가 달라, 추적하는 것에 이슈가 생길 수 있다.
이에 GA와 GTM을 통해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하다.
2.3.1 기본 수행사항
- 필터 없이 기본 도메인의 마스터 보기 (프로필) 설정하기
- GA에서 보기의 기능은 다양한 조건으로 수집 데이터를 구분하는 것인데, 구분하기 전에 모든 데이터의 raw data를 볼 수 있도록 아무 필터없는 마스터 보기를 꼭 만들어 두어야한다.
- 원한다면 보기마다 각 도메인의 정보를 모아보기 위함이다.
- 교차 도메인 추적용으로 보기 (프로필)를 만들고 추적 코드를 재사용
- 모두 동일한 GA id를 설치해야한다.
- 수집된 정보를 각 도메인, 각 페이지 별로 보고 싶다면 사전에 필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 도메인 연결을 설정하면 콘텐츠 보고서에 요청 URI만 표시되고 페이지의 최상위 또는 하위 도메인은 표시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다음 페이지를 방문하는 경우: http://www.example.com/index.php , http://sub.example.com/more.php
- GA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시 1. index.php 2. more.php
- 즉, 어떤 페이지가 어느 도메인에서 나오는지 구분할 수 없음
- GA내 보고서에서 도메인을 표시하는 방법
- 보기 (프로필) 설정 페이지에서 필터 추가 링크를 클릭
- 새 필터 추가를 선택하고 필터 이름을 지정
- 맞춤 필터를 선택하고 필터 유형 설정에서 고급을 선택
- 고급 설정에서 다음을 수행
- FieldA를 호스트 이름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 FieldB를 요청 URI로 설정해야 합니다.
- 필드 A와 필드 B의 값을 모두 (.*)로 설정합니다. 이는 모든 문자를 캡처하는 표현식입니다.
- Output To --> Constructor 옵션을 요청 URI로 설정하고 $A1$B1를 선택한 값으로 제공합니다.
2.3.2 쿠키 정보 복사
앞서 이야기한 이슈 중 동일한 사용자임을 파악하는 쿠키 정보를 복사하는 방법이다.
쿠키를 복사하여 여러 도메인을 다니는 사용자를 단일 사용자, 단일 세션으로 분류하는 것에 대한 구글의 입장은 다음과 같다.
한 도메인의 세션은 (1)적절하게 구성된 클릭 또는 (2)양식 제출을 통해 또는 (3)**_getLinkerURL**을 통해서만 다른 도메인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1)번과 (2)번은 개별 페이지에서 GTM을 통해 복잡하게 구성해야하는 부분이며,
(3) 부분은 아래 메서드를 Script에 추가하여 적용하는 방식이다.
_setDomainName('yourDomainName')
이 메서드는 이미 위에서 언급된 것과 동일하며, 일반적으로는 하나의 도메인을 추적하기 때문에 별도로 수정할 일은 없다.
역할
이 메서드는 쿠키의 도메인 필드를 매개변수에 제공된 문자열로 설정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쿠키에서 사용하는 도메인 이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하위 도메인에서는 상위 도메인과 동일한 쿠키를 공유하므로 최상위 도메인 간의 연결만 설정하면 됩니다.
예시
- www.example-petstore.com 와 www.my-example-blogsite.com 을 함께 추적하고자하는 경우
- www.example-petstore.com 에 삽입할 script
var _gaq = _gaq || []; _gaq.push(['_setAccount', 'UA-12345-1']); _gaq.push**(['_setDomainName', 'example-petstore.com']);** _gaq.push(['_setAllowLinker', true]); _gaq.push(['_trackPageview']); ... ** See my blog ...
- www.my-example-blogsite.com에 삽입할 script
var _gaq = _gaq || [];
_gaq.push(['_setAccount', 'UA-12345-1']);
**_gaq.push(['_setDomainName', 'my-example-blogsite.com']);**
_gaq.push(['_setAllowLinker', true]);
_gaq.push(['_trackPageview']);
... ** See my pet store ...
이 구성은 도메인 이름을 블로그 사이트의 최상위 도메인으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블로그 사이트에 하위 도메인을 추가하면 해당 하위 도메인이 상위 게시자와 쿠키를 공유할 수 있으며, 쿠키 간에 특수 연결 호출을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양식 또는 www.example-petstore.com 링크에는 _link() 및 _linkByPost() 메서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문서(Google Developers)
여러 도메인 추적 - 웹 추적 (ga.js) | Analytics for Web (ga.js) | Google Developers
웹사이트에서의 Google 애널리틱스 쿠키 사용 | 웹용 애널리틱스(analytics.js) | Google Developers
'Marketing > Advertis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 카피(광고 문구) 잘쓰는 법 15가지 - 카피라이팅 잘하는 방법 (0) | 2023.03.20 |
---|---|
유명한 카피 문구와 영상 (0) | 2023.03.19 |
광고에 활용된 심리학 이론들 (0) | 2023.03.19 |
광고심리학의 역사 (0) | 2023.02.21 |
네이버 광고와 구글 광고의 효율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0) | 2022.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