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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심리학의 역사

by Fact_Psychology&advertisement 2023.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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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심리학의 탄생과 역사

광고심리학의 역사
광고심리학의 역사

광고 심리학의 역사는?

광고심리학은 광고가 소비자의 생각, 감정,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분야는 마케팅 담당자들과 심리학자들이 사람들이 제품을 사도록 설득할 수 있는 더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기 위해 협력하면서 한 세기 이상 거슬러 올라가는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게시물에서는 광고 심리학의 초기 시작부터 현재까지의 매혹적인 역사를 살펴볼 것이다.


초기 시작: 광고 심리학의 탄생


광고 심리학의 기원은 심리학 분야가 막 부상하고 있던 19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 당시, 광고주들은 상품 판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더 설득력 있는 광고를 만드는 방법을 찾고 있었다. 그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그리고 그 지식을 그들에게 유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더 배우기 위해 심리학으로 눈을 돌렸다.

광고 심리학의 선구자 중 한 명인 월터 딜 스콧은 1903년에 "광고 심리학"이라는 책을 썼다. 그의 책에서, 스콧은 어떻게 광고주들이 감정적인 호소를 만들고 메시지를 강화하기 위해 반복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심리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다.



소비문화의 부상과 시장조사


20세기 초, 사람들이 제품과 브랜드를 구매하는 것에 더 관심을 갖게 되면서 소비자 문화가 자리잡기 시작했다. 광고주들은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기 위해 그들의 고객들을 더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래서 그들은 그들의 목표 고객들에 대해 더 많이 알기 위해 시장 조사를 하기 시작했다.

그 시대의 가장 유명한 시장 조사 연구 중 하나는 존 왓슨과 로잘리 레이너에 의해 수행되었는데, 그들은 다양한 광고 메시지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실험했다. 그들의 연구에서, 그들은 이전에 큰 소리와 짝을 이룬 흰 쥐를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아이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했습니다. 그들은 광고를 통해 아이들이 쥐를 무서워하도록 조절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이것은 행동주의의 개념을 발전시켰다.

광고의 황금기와 광고의 부상


1950년대와 1960년대에 광고는 마케팅 담당자들이 보다 설득력 있는 광고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면서 새로운 수준의 정교함에 도달했다. 이러한 기술 중 하나는 잠재의식적인 마음으로만 감지할 수 있는 숨겨진 메시지를 광고에 포함시키는 것을 포함하는 잠재적인 광고였다.

승화 광고의 효과는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지만, 밴스 팩커드의 저서 《숨겨진 설득자들》에 의해 대중화되었는데, 이 책은 광고주들이 승화 메시지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조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광고에 대한 반발로 이어졌고, 업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것을 요구한다.

현대 광고 심리학: 뉴로 마케팅에서 소셜 미디어로

21세기에는 마케팅 담당자들이 보다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기법을 사용하면서 광고 심리가 계속 진화해 왔다. 가장 중요한 발전 중 하나는 뇌 영상과 다른 기술을 사용하여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신경 마케팅의 부상이었다.

또 다른 중요한 추세는 소셜 미디어의 부상으로, 마케팅 담당자들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더 개인화된 광고를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소비자 데이터의 사용과 소셜 미디어에 대한 중독의 가능성과 같은 새로운 윤리적 문제를 제기했다.

 

결론

광고 심리학은 마케팅 담당자들과 심리학자들이 더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기 위해 협력하면서 길고 매혹적인 역사를 가지고 있다. 광고주들이 사용하는 기법은 시간이 지나면서 진화해왔지만, 심리학의 기본 원리는 그대로 유지된다.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이해함으로써, 광고주들은 소비자들에게 반향을 일으키는 광고를 만들고 그들이 제품을 사도록 설득할 수 있다.

시사점


어떤 것에 대한 깊은 이해나 깨달음이며, 종종 직관이나 관찰에 기초한다. 그것은 이전에 보지 못했던 연결이나 의미에 대한 명확성 또는 갑작스러운 인식의 순간이다. 통찰력은 개인적인 경험, 데이터 분석 또는 창의적인 영감을 포함한 다양한 출처에서 나올 수 있다.

광고에 있어 심리학은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에 있어 귀중한 자산이며, 이는 혁신적인 해결책이나 상황에 대한 새로운 관점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 시장 또는 트렌드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얻기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이는 마케팅 및 비즈니스 전략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열린 마음으로 문제나 상황에 접근하고, 가정에 도전하거나 틀 밖에서 생각할 용의가 있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여러 소스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즉시 보이지 않을 수 있는 패턴이나 연결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한국 광고심리학 논문

연도 제목 저자 학술지
2022 감정 광고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감정조절과 사회적 지지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구민지, 임진선, 김정원 경영연구
2021 럭셔리 브랜드 로고의 시각적 강도가 인식된 브랜드 가치와 지불의향에 미치는 영향 이경민, 박재원 심리학과 마케팅
2020 배너 광고의 암묵적 기억과 명시적 기억에 미치는 영향: 아이트래킹 연구 포자르리에프, 지일버베르그 광고연구
2020 광고에서 유머의 효과: 메타분석 로이, 신하 광고연구
2020 환경오염지역의 공간적 거리와 메시지 유형에 따른 친환경 광고의 설득효과 지용현, 박은아 사회과학연구논총
2019 문화 간 광고에서 이야기 전달력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송명규, 이우남 한국광고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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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심리학 관련 서적

 

  • 광고심리학 (김재휘, 박은아, 우석봉, 손영화, 유승엽, 이병관 - 2009년 08월 20일
  • 브랜드심리학  (우석봉) - 2016년 03월 15일
  • 소비자행동의 심리  (박은아) - 2022년 0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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