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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마케터가 알려주는 스마트 스토어 기본 셋팅 방법

by Fact_Psychology&advertisement 2023.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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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 최적화 방법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개인 사업으로, 직장 퇴근 후 부업으로 사입과 구매대행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현실은 많은 수익을 가져가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너무도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망연자실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쿠팡, 옥션 등 오픈 마켓에서 판매수익을 올리는 것은 8년 차 이상 마케터에게도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기술적인 부분을 서술하였지만, 판매가 어려운 근본적인 이유는 우리가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생각보다 물건을 쉽게 구매하지 않고,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정보들을 찾아보기 때문입니다. 우선, 내가 살 수 있도록 눈 앞에 보여야하며, 눈 앞에 보인 제품이 사고 싶어야 하며, 제품의 가격이 합당해야합니다.

 

간혹, 아주 단순한 스킬 혹은 유통 과정만으로 대박이 날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들이 있지만, 그렇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약 6개월~1년은 지나야 이 사업이 될지 아닐지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인 화장품은 이미 너무 큰 시장이라 눈에 띄기도 어렵습니다. 제품 선택부터 노출까지만 노력하시면 이후엔 소비자에게 주고 싶은 그 혜택과 관념이 중요합니다. 시장 원리는 가격이 가장 큰 요인이지만, 가격이 동일하고 더 떨어뜨릴 수 없을 때.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이 필요하며, 우리 스토어만의 전략을 짜나가는 것이 마케팅이자, 브랜딩인 것입니다.

 

절대 광고대행사에서 구현해줄 수 없는 한 가지이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광고는 배우면 누구든 할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직접 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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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카테고리 결정

    상품등록 시 카테고리를 결정해야 하는데, 이 답은 네이버 쇼핑 검색에 해당 제품을 검색하고 나온 결과로 선정

     

    이유 : 네이버가 범주화한 제품군안에 넣고, 실제 검색에서도 적용되기 때문

     

    ex) 마스크팩 검색 -> 화장품/미용마스크/팩마스크시트 확인 후 이와 같이 설정 

    # 상위 노출되는 제품들을 확인할 때, 광고와 가격비교 부분 광고비로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참고 하지 않는다. 이 제품들을 제외한 1위~10위 제품들의 설정을 확인 후 자사 제품 등록시 적용한다. 위 이미지와 같이 광고라고 붙어 있는 상품들은 제품 페이지가 아닌 광고비를 지불하여 상위에 노출된 것이기 때문이다.

     

    제품의 종류 늘리기 :  단품과 세트는 따로 구성하는 것이 효율적 ( 스마트 스토어의 전체 페이지를 늘릴 수 있음)

     

    1. 상품명 결정 : 위 내용과 유사하게 네이버의 로직에 맞는 키워드 설정과 royal 키워드 선정이 중요
    2. 상품명 키워드 수 : 4~5개가 효율적
    3. 상품의 용량 설정 및 삽입 : 제품 등록시 용량 (10g, 100ml, 10개입)
    4. 중복되는 키워드 앞에 서로 다른 키워드 배열 예: (미백 주름개선 수분공급)마스크팩 

    키워드 선정 방법 

    ① 연관검색
    ② 자동완성
    ③ 키워드 추천(일부 제품)
    ④ 네이버 데이터 랩(분야별 검색어)
    ⑤ royal 키워드 - 검색량은 많은데, 제품 수는 적은 키워드 - 제품 소싱단계부터 고려할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

     

    제품 상위 노출 (품질 상승 방법)

     

    상위노출에서 중요한 지표 각 지표를 억지로 늘리려하면 안되며, 정상적이 루트 및 이벤트, 프로모션으로 향상 시켜야한다. 아래 목록은 중요도 순으로 되어있음.

     

    1. 판매 수 : 상위 노출 factor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아 볼 수 있는 순서이다. 판매 수는 할인 및 행사를 통해 향상시킬 수 있으며, 당장의 순이익은 잠시 접어두어야 편히 집행할 수 있다.
    2. 찜 수 : 찜 할때마다 쿠폰을 주는 것은 기본이며, 당장 사기 어렵지만 나중에 필요할 수 있는 상품일 수록 찜을 할 확률이 높다. 높은 가격대의 상품군을 조성하는 것도 방법이다.
    3. 클릭 수 : 제목이 중요하다. 외부에 클릭하고 온다는 것은 목록 페이지에서부터 눈에 띄었다는 이야기이다. 주의 할점은 클릭 후 바로 나가면 의미가 없다. 최소 7초~30초 이상은 머물 수 있는 랜딩 페이지를 준비해야한다.

     

     상품 상세페이지 최적화

    블로그와 같은 형식으로 그림과 글의 조합이 필요 -> 주요 제품특성을 위주로 특히 제품군이 가지는 공통특성을 먼저 쓰는 것이 중요. 

    제품등록시 해시태그 - 쇼핑에서 검색한 타사 제품들의 키워들을 참고하되, 해시태그 입련란 아래 초록색 글씨(추천태그)가 뜨기 않는 것은 제외(아래 표 참조)

    제품과 적합한 키워드가 없는 경우 - 상위노출 블로그 참조

     

    할인 혜택

     

    1. 클릭을 해야 노출이되는 리뷰혜택보다 찜, 톡 혜택으로 구성
    2. 상품중복 할인 + 장바구니 할인으로 두개의 혜택이 노출될 수 있게 구성
    3. 할인률(%)보다는 할인금액(1990원)으로 노출
    4. 최대 1주 ~ 2주에 1회 수정 ( 혜택가는 같으나 구성 변경)
    5. gold 등급의 고객이 많으니, 이를 참고하여 구성해야함 -> 일반적으로 찜, 톡 혜택에 집중할 것이기 때문에 gold 등급 혜택을 줄이는 것이 효율적


    스마트 스토어 네이버 광고

     키워드 광고 

    •  ① 광고할 키워드 셋팅 : 위 제품명 설정을 위해 확인한 키워드들을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설정하고 서브 키워드들은 추가 삽입 및 낮은 입찰가로 설정
    • ② 전환 가능한 키워드 선정 : 광고 집행 후 클릭률 0.4%이상의 키워드들은 전환이 나올 확률이 높음 -> 모바일 3위 / pc 5위에 노출, 광고비 절약이 필요한 경우 pc 7~8위 / 모바일 5위~10위 안에 노출시키는 것이 효율적
    • ③ PC / 모바일 그룹 별도 지정 : pc 노출순위와 모바일 노출순위를 별도로 지정하기 위함, 혹여 같은 키워드가 두 그룹에 모두 있어도 하나의 그룹에서만 노출
    • ④ 일부 식품의 경우, 지역 키워드를 모두 삽입할 것 ex) 부천돼지갈비, 나주돼지갈비

     쇼핑 광고

    •  ① 쇼핑 광고 키워드 : 상품명에 넣지 못한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구성
    • ②  그룹을 두개로 구분 : 상위노출 그룹 / 최저가(50~100원) 그룹
    • ③ 제외 키워드의 키워드들을 키워드 광고에 추가

     

    광고비 없이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 확인해야할 것

    이 부분은 노다가 방식 밖에는 없습니다. 매일 자신이 의도한 검색어로 검색해보고 상위에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현재 상위에 있는 제품들을 수 없이 파고 들어야만 진행가능합니다. 그냥 광고 하면 되지 않냐?는 질문이 있다면, "순이익이 광고비를 낼 정도가 되면 그렇게 해도 된다"라고 답변드릴 수 있습니다. 아니라면, 광고비가 부담된다면 이 일들을 직접 해야만 합니다. 광고 할때만 상위 노출이라면 절반이상 손해보고 시작하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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